감성돔 맛있게 먹는 방법( 회, 감자 수제비)
안녕하세요?
오늘은 늦가을부터 제철인 감성돔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어제는 남편이 낚시를 다녀왔는데 감성돔 몇마리를 잡아 왔더라구요. 남편은 제일 커다란 녀석으로 열심히 비늘치고 배 따고 손질하더니 회를 떠서 한상 차려주길래 감사한 마음으로 한점 먹었는데 너무 맛있어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저는 평소 음식을 날것으로 먹는것을 좋아하지 않고, 특히 생선은 어릴때부터 좋아하지 않아서 집에서 생선요리는 거의 하지 않는편입니다.
낚시꾼 남편이랑 살면서 사계절 감성돔 회를 먹어볼 기회도 많고, 또 많이 먹어도 봤지만 그동안은 한번도 맛있다고 느껴본 적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음식점에서 먹는 회는 쫄깃거리며 맛있었던 기억이 있어서 차라리 사먹는게 더 맛있다고 하면, 남편은 횟집은 양식이고 이건 자연산에 살아있는 싱싱한걸로 회를 떴는데 횟집에서 먹는것과 어떻게 비교가 되겠냐고 하며 엄청 서운해 할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첨으로 어제 먹었던 감성돔 맛은 정말 잊을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육질이 어찌나 찰지고 쫄깃쫄깃하던지 저처럼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저절로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들었답니다.
감성돔은 바다 낚시꾼들에게는 정말 최고의 인기있는 어종이라고 합니다. 제철은 늦가을부터 이듬해 초봄까지이며, 이 기간에는 감성돔이 많이 잡히기도 하고 산란기를 앞두고 몸에 기름기를 왕성하게 채울 시기라서 육질이 찰지고 맛이 고소하다고 합니다. 회 맛을 모르는 저도 깜놀할 정도였으니까요.
감성돔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도 참 많은것 같습니다.
그럼 감성돔의 효능을 살펴볼까요?
1. 오메가-3, 오메가-6가 풍부해 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감성돔에 있는 비타민B는 피로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3. 철분과 무기질이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4. 무기질과 아미노산,비타민 등은 혈관건강에 도움을 줄뿐 아니라 세포노화를 예방해줍니다.
감성돔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주로 회, 소금구이, 찜, 매운탕, 지리, 어죽 등으로 요리해서 먹는데요,
저희는 보통 감성돔 회를 먹고 머리와 몸통 뼈를 이용하여 감자수제비 지리를 끓여 먹습니다.
감자수제비 지리가 정말 한끼 식사로도 충분하고 속이 확 풀리는 느낌이 든다고 해야할까요?
간단하면서도 너무 맛있어서 끓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감성돔 감자수제비 지리 끓이는 방법
재료: 감성돔 1마리의 머리와 몸통뼈, 미역 약간, 통마늘 7개, 감자수제비200g
1. 미역은 미리 물에 불려둡니다.
2. 머리와 몸통 뼈는 냄비에 넣고 물은 뼈가 잠길 정도로 넉넉하게 붓고 끓입니다.
3. 끓기 시작하면 통마늘을 넣고 국물이 잘 우러나도록 중불에서 15분정도 더 끓입니다.
4. 불을 끄고 뼈에 붙은 살은 발라내고 뼈는 체로 걸러냅니다.(번거로우시면 그냥하셔도 되지만 드실때 뼈 조심 하셔야 합니다.)
6. 불린 미역과 감자수제비를 넣고 다시 한번 끓여주면 됩니다.
수제비 한그릇 먹으면 몸 속이 따뜻해지면서 온몸이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어 산후조리하시는 분들이나 기력이 없으신 분들에게도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맛있게 해드시고 곧 다가올 겨울도 모두 모두 건강하게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