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다양한 콩나물 요리 콩나물 전 만들기/ 콩나물 효능

by 리나22 2022. 11. 3.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 시장에 가서 반찬거리를 사려고 하면 물가가 너무 비싸 기본 오천원 또는 만원 정도는 하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고 물가 시대에도 사랑받는 식재료 이지만, 예전부터 우리들의 밥상에 자주 올라와 다양한 요리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콩나물은 가격대비 정말 영양 만점 식재료입니다. 

 

콩나물은 콩을 미리 불려 두었다가 햇빛이 비추지 않게 한 후 매일 수분을 공급하여 뿌리와 싹을 틔워내 먹는 나물인데요, 시중에서 사 먹기도 하지만 콩나물 시루와 콩을 구입하여 직접 집에서 길러먹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것 같습니다.

 

콩나물은 주로 감기 기운이 있을때 맑은 콩나물국을  끓여 따뜻하게 먹거나  다시마, 멸치국물을 내어 김치넣고 매콤하게 끓여 한그릇 먹고나면 왠지 감기가 달아나는 느낌을 주어 많이 애용하고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또 고춧가루 살살 뿌려 무쳐먹는 콩나물 무침과  아구찜에 듬뿍 넣어 먹는 콩나물은 아삭아삭 씹는 재미와 포만감을 안겨줍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콩나물 전도 상당히 맛있습니다.

 

콩나물은 조리할때 비린내가 나지않도록 하는게 포인트 인데요, 조리 시 처음부터 냄비 뚜껑을 열어둔채로 콩나물을 익히거나 아니면 콩나물을 넣은 후 완전히 익을 때까지 뚜껑을 열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콩의 비릿한 맛이 나게 되니 기억해 두셨다가 요리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콩나물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콩나물 전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데 가격대비 맛이 상당히 좋습니다. 한번 요리해 드셔보시면 자꾸자꾸 하시게 됩니다.

 

콩나물 전 만들기

재료: 콩나물150g, 부침가루70g, 달걀1개, 청양고추3개, 양파 50g, 슬라이스 햄 50g, 물50ml

 

1.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줍니다.

2. 슬라이스 햄과 양파는 채썰어줍니다.

3. 청양고추 3개는 잘게 썰어 다져줍니다.

4. 볼에 달걀1개를 넣고 잘 저어 노른자를 풀어줍니다.

5. 달걀물에 부침가루70g과 물50ml을 넣고 뭉친 가루가 없도록 잘 저어줍니다.

6, 썰어놓은 야채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7. 콩나물은 조금씩 나누어 넣으며 저어줍니다.

 ( 햄이 들어가기 때문에 간은 따로 안하셔도 됩니다.)

8. 달군팬에 기름을 두르고 국자로 떠서 잘 익도록 얇게 펴줍니다.

9. 한쪽이 익으면 뒷면도 잘 익도록 뒤집어 줍니다.

(바삭하게 해서 드시고 싶다면 식용류를 더 넣어 줍니다.)

10. 어느 정도 익었으면 꺼내어 줍니다.

이제 바삭하게 잘 부쳐진 콩나물 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맛있는 콩나물에는 여떤 효능이 있을까요?

 콩나물의 효능

콩나물은 발아과정에서 비타민 C가 더욱 증가되어 지친몸을 회복시키는데 도음을 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 운동에 좋은 영향을 주고 칼로리가 낮으므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28x90

댓글